전라남도 순천의료원

인트라넷

언론보도

[한국매일경제신문]전라남도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고흥군에서 ‘찾아가는 장애인 건강지킴이’ 운영!!
작성자
선*지
작성일
2025-06-11
조회 수
157
전라남도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고흥군에서 ‘찾아가는 장애인 건강지킴이’ 운영!!

- 의료소외지역 장애인 대상 ‘찾아가는 의료·복지 서비스’ 제공 -

67757c801bd921b33f3196d84dc742a5_1749629089_9994.jpg
▲ 고흥군에서 ‘찾아가는 장애인 건강지킴이’ 운영.

(한국매일경제신문=이백형기자) 전라남도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센터장 정아영)는 지난 5일(월), 고흥군장애인복지관에서 '찾아가는 장애인 건강지킴이' 사업을 성황리에 실시했다.

이 사업은 2024년부터 센터 특화사업으로 운영 중이며, 전라남도에서 운영하는 전남건강버스와 협력해 의료 취약지역의 장애인 복지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의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형 통합지원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전라남도·전라남도순천의료원·전남지체장애인협회·전남장애인보조기기수리센터·전라남도장애인종합복지관 등 총 7개 기관이 협력하며, 장애인복지관뿐만 아니라 주간보호시설 등으로 대상과 범위를 확대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고흥군장애인복지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혈압·혈당·콜레스테롤·골밀도검사, 의과·치과 진료와 치아 스케일링, 한의과 침 치료 등 다양한 건강검진과 진료가 이뤄졌다. 또한, 전라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고흥군정신건강복지센터의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를 통해 스트레스 및 우울 검사도 함께 진행하여 신체 건강은 물론 정신 건강까지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외에도 ▲전라남도순천의료원 공공의료협력부의 낙상 예방 캠페인 및 손 씻기 체험 ▲전라남도순천의료원 호스피스 완화의료병동의 통증 캠페인 ▲전남지체장애인협회에서 지원하는 푸드트럭 운영 및 편의시설 설치 도민 촉진단 홍보▲전남장애인보조기구수리센터의 보조기기 수리 서비스 등 다양한 부대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장애인의 복지 욕구를 폭넓게 충족시켰다.

참여자들은 “건강 점검과 상담을 한자리에서 받을 수 있어 평소 놓치고 있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좋은 기회였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정아영 센터장은 "의료 소외 지역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장애인의 건강권 보장을 실현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장애인의 건강 형평성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라남도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현장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장애인의 건강권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순천의료원